2023-2학기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안내 (2차)
※ 2023.03.13 기준 변경사항
1. 2.지원절차_가.지원자격 내 수학학기에서 ‘추가학기 등록 방법’ 설명 추가
2. 2023-2 파견가능대학 및 지원자격 2차 파일 수정
※ 2023.03.06 기준 변경사항
1. 마감기한 연장 : ~03.15 (수) 16:00 / 마감 이후 추가 모집 기간은 따로 운영하지 않습니다.
2. 2023-2 파견가능대학 및 지원자격 2차 파일 수정
2023학년도 2학기 해외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를 다음과 같이 모집하니 관심있는 학생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은 2차까지만 진행됩니다.
※ 본 게시물은 향후 학교 별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2차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의 경우, 국제 교류 장학금 신청이 불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
가.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본교생 중 일정 자격을 갖춘 학부생이 본교 자매대학 또는 기관을 통해 최소 한 학기에서 최대 두 학기까지 수학할 수 있는 프로그램
나. 파견기간: 최대 2학기
다. 파견가능대학: 58개국 303개 대학 [붙임1] 참조
라. 프로그램 진행절차: 링크 참조 (https://bit.ly/3cazQat)
마. 참고사항
1) 교환학생 학점인정절차: https://study.ssu.ac.kr/program/student4.do
2) 자매대학 소개: https://study.ssu.ac.kr/community/uni_list.do
3) 해외교육체험기(파견 다녀온 학생 보고서 확인 가능): https://study.ssu.ac.kr/community/exp_list.do
4) FAQ: https://study.ssu.ac.kr/program/student5.do
가. 지원자격
구분 | 내용 | 비고 | |
수학학기 | ㆍ본교에서 한 학기 이상 수료한 학부 재학생
[개정사항] 해외 파견 학기가 졸업 직전 마지막학기 (8학기, 건축학 전공(5년제)의 경우, 10학기)까지 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음. 단, 본 프로그램 참여 이후 반드시 추가학기를 등록해야 함.
※ 추가 학기 등록 방법: 교환학생 파견 “직전” 학기 기준 (교환학생 학점 인정 “전” 기준) 졸업 사정 결과에 따라 0점 등록, 1/3 등록, 1/2 등록, 전액 등록 등 졸업사정에 필요한 학점만 등록하는 것이 가능 (향후 교환학생 파견으로 얻은 학점은 ‘추가학기 등록을 위한’ 졸업사정에는 포함되지 아니함) |
ㆍ휴학생도 지원 가능하나, 파견학기인 2023-2학기에 필히 복학해야 함
ㆍ졸업 직전 마지막 학기에 첫 파견을 간 학생은 추가 학기 연장 지원이 절대 불가함 |
|
평점평균 | 교환·방문학생 | ㆍ최소 2.5/4.5 이상 | ㆍ 증명용 성적증명서 기준
ㆍ 각 프로그램 및 대학 별로 상이하므로 붙임 1 참고 |
외국어성적 | 교환·방문학생 | ㆍ대학별로 상이하므로 [붙임1] 확인 | ㆍ본교 공인외국어성적 등급표: https://bit.ly/3qRAVbj
ㆍ각 프로그램 및 대학 별로 상이함으로 첨부파일 참고 ㆍ지원서 제출 시점(23.03.01.~03.15.) 기준 유효기간 2년 이내여야 함 |
지역전문가 | ㆍ공인 외국어 성적 1등급 이상 | ||
SHP | ㆍTOEFL iBT 90점 이상 (기타 외국어의 경우 이에 상응하는 수준 이상) |
||
기타사항 | ㆍ본교와 파견 예정 대학이 지정하는 자격요건(평점평균 및 외국어 성적 등)을 갖춘 학생
ㆍ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 |
나. 지원 및 선발 절차
구분 | 일시 | 방법 | 비고 | |
1차 서류 전형 |
온라인 접수 | 03/01(수) 10:00
~ 03/15(수) 16:00 |
ㆍ접수 링크:
https://forms.gle/Y93Tf3L3C4Hgnjwn6 |
ㆍ 접수일 이전 지원 시 자동 삭제됨 |
서류 접수 | ㆍ이메일 (study@ssu.ac.kr) 접수
※ 메일 제목: [2023-1학기 교환방문] 이름_학번 서류제출 ㆍ제출기한: 2022.03.15.(수) 16:00 ※ 제출 시간 엄수하시기 바랍니다.
|
※ 제출서류목록
(반드시 순서대로 스캔해서 한 개의 pdf파일로 제출) 1. 교환학생 지원서 2. 성적증명서(국문) 3. 공인외국어성적증명 사본1부 4. 파견서약서 5. 개인정보동의서 |
||
2차 면접 전형 |
면접 대상자 발표 | 03/17(목)
(예정) |
합격자 개별 연락 | |
면접 | 03/21(화)
(예정) |
시간 및 장소: 추후 공지 | ||
본교 예비합격자 발표 | 추후 공지 |
가. 지원 관련 유의점
1) 본인이 구사하는 외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국가의 학교 지원 시, 수강 가능 과목을 사전에 확인 후 지원
2) 파견 희망하는 대학에 본인의 전공이 지원 가능한지 조사 후 지원해야 하며, 특히 예술창작학부 학생의 경우 전공 수업 수강이 제한적일 수 있음
※ 상대교 홈페이지 및 본교 홈페이지의 자매대학 소개, 해외교육체험기 등을 참고할 것
3) 유효기간이 명시되지 않은 어학 성적도 2년 이내의 성적만 제출 가능
4) 최소 지원 자격을 갖추었더라도 서류 및 면접 결과 적절한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선발하지 않음
5) 제출한 서류의 위조, 대필, 대리 작성이 확인되는 경우 지원자격 박탈 또는 합격취소 처리됨
6) 파견 가능 학과 및 파견 여부는 상대교 사정에 따라 사전 고지 없이 변경 될 수 있음
나. 선발 관련 유의점
1) 전형 결과에 따라 지원서 작성 시 선택한 대학이 아닌 대학으로 배정될 수 있음
2) 본교 예비합격자로 선정된 후에도 상대교 사정에 따라 파견이 불허되거나 다른 대학으로 재배정될 수 있음
3) 유럽권 학교의 경우 본교에서 2학기~4학기를 수학하지 않은 학생은 본교 예비합격 후에도 상대교 기준에 따라 입학 허가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
4) 국제교류 장학금(방문, SHP, 지역전문가양성) 수혜 대상자는 1차 지원자에 한함.
다. 서류 관련 유의점
1) [붙임2], [붙임3] 지원서 파일의 경우, 좌측 상단의 보기-문서 편집 버튼을 눌러야 작성이 가능하며, 회색 부분에 입력할 수 있음. 회색 부분은 글씨 크기 등의 수정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는 자유로운 양식으로 제출하여도 됨.
2) 어학 성적 기준 관련하여, 국제팀 홈페이지-커뮤니티-자매대학소개에 있는 자료 중 [국제팀] 대륙 국가 학교명 (년도) pdf 파일의 경우 과거의 게시물로, 최신 어학 성적 기준은 [붙임1]파일을 참고
3) 어떠한 지원 방식이든(일반교환/방문/SHP/지역전문가/방문장학) 서류는 단 1개의 pdf파일로 ‘병합해서’ 제출(지원서-SHP지원서-어학성적 별개로 제출하는 게 아님 파일 별로 전송 x , pdf editor 사용 권장)
4) 방문 교환 지원 학생은 별도의 지원서(SHP, 지역전문가양성처럼)을 작성할 필요 없으며 [붙임2]파일만 작성하면 됨
5) (중요) 서류 제출 기한(03.01.~15.)에 서류를 검토 후 누락된 것이 있을 경우 여러분들께 전화/메일/문자메시지 등의 수단으로 연락 예정 02-820-0757 전화번호는 국제팀 번호이니, 꼭 수신바람, 더불어 study@ssu.ac.kr 메일이 스팸함에 있을 수 있으니 스팸함 또한 확인 필요
6) 성적증명서는 학교 내 증명서발급기 혹은 숭실대 홈페이지(ssu.ac.kr) – 학사 – 증명서 발급 – 웹민원센터에서 로그인 후 증명서 – 산술평균표기로 발급 후 출력
※ 국제팀 상담신청(매주 수요일 오전 11시 진행): https://forms.gle/mqNneUKPv4iAaiLTA
※ 모집정원, 면접형식, 경쟁률, 과거합격자 성적 등에 관한 문의는 답변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23-2 파견가능대학 및 지원자격 (2차) 0306 수정 1부.
2. [일반, 방문] 교환학생 프로그램 지원서 1부.
3. 해외파견 교환방문학생 서약서 1부.
4.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1부.
5. 2023-2 파견 교환학생 가이드 1부.
6. 지원 서류 샘플 모음 1부. 끝.
2023. 02. 28.
국 제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