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학교, 메타버스를 활용한 일대일 맞춤 입시상담 실시

2022년 6월 14일
19535

<숭실대학교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슈버스(SSU-Verse)’(사진=숭실대)>

 

숭실대학교(총장 장범식) 입학사정센터에서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교사, 학부모, 수험생들을 대상으로 한 일대일 맞춤 입시 상담(SSU 1:1 맞춤 상담)을 실시한다.

 

숭실대의 SSU 1:1 맞춤 상담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 접수를 진행했다. 특히 눈여겨 볼만한 점은 대학 방문이 어려운 상담자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입시 상담을 대면 상담과 함께 진행한다는 점이다.

 

앞서 숭실대는 언택트(Untact) 시대 속 새로운 입시 수요자들의 니즈를 선제적으로 반영하고, 일 방향 단순 정보전달 차원에서 벗어나 가상 공간에서 친밀감 있는 입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 메타버스 캠퍼스 ‘슈버스(SSU-Verse)’를 구축한 바 있다. 슈버스는 실제 숭실대 캠퍼스를 3D 형태로 온라인상에 구현한 가상 캠퍼스로서 기존 메타버스 업체에서 제작한 메타버스 맵 디자인과 차별화를 뒀다.

 

슈버스는 일회성 행사용이 아닌 상시 입시 상담이 가능한 새로운 상담 창구의 기능을 한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슈버스에 접속하면 입학사정관과 1:1로 상호작용하며 진행하는 맞춤형 입시 상담에 참여할 수 있다. 숭실대 입학사정센터는 총 6개의 슈버스 상담실을 운영할 예정이며, 상담실 내에서 실시간 채팅 및 화상채팅이나 자료공유 등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상담대기실에서 입시 관련 영상이나 모집 요강 등 다양한 입시 정보를 직접 열람할 수 있으며, 자신의 아바타로 숭실대 가상캠퍼스를 탐방할 수 있다. 슈버스를 활용한 1:1 맞춤 입시 상담은 6월 10일(금)에 시작된다.

 

한편, 숭실대 산학협력단은 기술이전과 사업화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메타버스 기반의 기술사업화 플랫폼을 제작했다. 현재 수요기업을 대상으로 1:1 기술 상담 공간과 세미나 및 기술 상담회 온라인 공간을 구축했으며, 숭실대의 연구실 공간을 추가로 구현할 예정이다. 숭실대 상담·인권센터에서는 메타버스 플랫폼 내 심리상담 서비스 기반을 구축해 가상현실 기술을 접목한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다. 서비스 기반이 구축되면 올 하반기에 심리검사 해석상담 서비스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며, 단계적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홍보팀(pr@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