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메타 감각 인문학 연구단(단장 철학과 박준상 교수), 2022년도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 선정

2022년 7월 11일
33189

 

본교 메타 감각 인문학 연구단’(단장 철학과 박준상 교수), 2022년도 한국연구재단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 선정

 

본교 철학과 박준상 교수가 책임자이며, 불어불문학과 이찬규 교수, 문예창작전공 김태용 교수와 영어영문학과 최정선 교수가 참여한 ‘메타 감각 인문학’ 연구단이 2022년도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일반공동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연구 주제(연구과제명)는 ‘호모 햅틱쿠스와 촉각인문학 : 현실세계에서 가상세계로(Homo-Hapticus and Tactile Humanities toward the Virtual Reality)’이며, 본 연구에서 현실 세계에서의 촉각과 감각 일반의 특징을 철학적·문학적·미디어생태학적 관점들에서 고찰하고, 메타버스에서 구성 가능할 수 있는 촉각과 미래의 감각에 관한 인문학적 연구를 진행함과 동시에 그 방향성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연구단장 박준상 교수는 “이 연구는 전통적으로 정신·의식보다 하위에 놓여 있다고 여겨진 촉각·감각 일반에 대한 연구이자 메타버스에서의 그 재현 (불)가능성에 대한 연구다. 미개척 분야에 대한 연구이고, 또한 디지털 기술이 지배하는 현재의 현실 세계의 중요한 한 측면에 대한 연구이기도 하다”며, “팀원들께 다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숭실대 인문대가 그동안 연구재단 사업에 약간 소극적이었던 것이 사실인데, 이번의 연구를 계기로 사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의 초안을 기획해주신 철학과 장미성 교수와 이 연구를 후원해주신 인문대 김대권 학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본 연구는 2022년 7월 1일부터 2024년 6월 30일까지 2년간 이뤄질 예정이다. 감각과 메타버스 기술에 관심 있는 많은 교수와 교내 구성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린다.

 

 

홍보팀(pr@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