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보공학부 IT융합전공 학생들,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 학부생 논문경진대회 및 아이디어 경진대회 수상

2024년 6월 26일
55164

<(왼쪽부터) 이건 학생, 강구현 학생, 권민혜 교수, 박준영 학생, 박건우 학생>

본교 전자정보공학부 IT융합전공 4학년 이건, 강구현, 박준영, 박건우 학생이 지난 2024년 6월 19일부터 21일까지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개최된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에 참석해 논문을 발표했다. 총 3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각 논문은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인공지능을 접목한 기술을 다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발표한 논문 중 강구현(IT융합 18) 및 박건우(IT융합 19) 학생의 논문 2편이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학부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CNN – LSTM 모델 기반 딥보이스 탐지」 논문의 1 저자로 장려상을 수상한 강구현 학생은 “이번 경험을 통해 논문을 작성하며 인공지능 모델의 훈련 및 튜닝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다양한 딥러닝 네트워크에 대해 공부할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고 말하며 “강의에서 배운 기술들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었던 것은 정말 값진 경험이었다. 이러한 기회를 제공해 주시고 지도해주신 권민혜 교수님과 학교에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DistilBERT를 이용한 개인 맞춤형 악플 학습 모델 고안」 논문의 1 저자로 장려상을 수상한 박건우 학생은 “ICT 분야의 국내 최대 학회에서 논문을 발표하고 수상까지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 학과와 교수님께 매우 감사드린다”며 “평소 생각만 하던 것들을 직접 연구하며 논문을 작성하고, 학회의 많은 사람들에게 발표할 수 있게 돼 기쁘다. 학과의 지원 덕분에 이러한 귀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인공지능 분야를 계속 공부하는 데에도 큰 용기를 얻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학부생 아이디어경진대회에서도 참여 학생 전원이 수상하는 매우 이례적인 성과를 이뤘다. 박건우 학생은 ‘부동산 이미지 과장 예방을 위한 XR 기반 매물 체험 서비스’라는 주제로 최우수상을 수상해 상금 50만원을 받았고, 강구현 학생은 ‘정보 취약 계층 노인을 위한 노인 친화적 XR 플랫폼’을 주제로 KT상을 수상해 상금 20만원을 받았다. 박준영(IT 융합 18) 학생은 ‘우울 청년을 위한 멘탈 헬스 케어 및 습관 형성 서비스’를 주제로 장려상을 수상했으며, 이건(IT 융합 18) 학생 또한 ‘가상 현실 모델을 이용한 Real-Time Service: CNN 기반 가상환경 모델 구축’을 주제로 장려상을 수상했다. 각 학생은 정보통신 기술의 적용을 통해 편의성 증가 및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학술대회 참석 및 논문 발표는 전자정보공학부 IT 융합전공의 AI 반도체 특성화 학과 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강구현 학생의 발표 모습>

<박건우 학생의 학부생 논문 경진대회 수상 모습>

<학부생 아이디어 경진대회 수상 모습. 왼쪽부터 박준영, 이건 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