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2학기 숭실대학교 교수 초빙 공고
인터넷 접수기간 : 2025.4.24.(목) 15:00 ~ 5.8.(목) 16:00
1. 초빙분야
가. 정년직 전임교원
– 초빙분야 (19개 분야 / 19명)
대학 | 학과(부) | 인원 | 모집 전공분야 | 우대사항 |
인문 | 기독교학과 | 1 | 조직신학
[Systematic Theology] |
1. 최근 5년간 A&HCI급 국제저명학술지 주저자 논문게재실적 |
국어국문학과 | 1 | 한국현대시론
[Korean Modern Poetry Theory] |
1. 평론 등단 우대 | |
영어영문학과 | 1 | 영어학(통사론, 음성학, 음운론, 영어교육 제외)
[English Linguistics (excluding syntax, phonetics, phonology, and English language education] |
1.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기반 연구자 우대 | |
자연 | 정보통계·
보험수리학과 |
1 | 통계학 전 분야
[All Areas in Statistics] |
1. 빅데이터 마이닝, 머신러닝, 데이터 사이언스, AI 통계 분야 전공자 우대 |
법과 | 법학과 | 1 | 헌법
[Constitutional law] |
1. 강의경력 2년 이상의 박사학위 소지자
또는 2. 변호사 경력 3년 이상의 석사학위 소지자 |
사회 | 사회복지학부 | 1 | 사회복지실천
[Social Welfare Practic] |
1. 영어강의 능통자 |
언론홍보학과 | 1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Digital Communication] |
1. 관련분야 실무 경력자 | |
경통 | 경제학과 | 1 | 응용미시 경제학 (조세, 재정, 에너지)
[Applied Economics (Taxation, Public Finance, Energy)] |
|
1 | 경제학 일반 (거시 우대)
[General Economics(Macroeconomics)] |
|||
경영 | 경영학부 | 1 | 인사 / 조직
[Human Resources / Organizational Behavior] |
1. 영어강의 경험이 있는 지원자 우대 |
1 | 마케팅
[Marketing] |
1. Big Data Marketing 분야 전공자 우대
2. 3년 이내 박사학위 취득자 우대 |
||
공과 | 화학공학과 | 1 | 공정공학 / 공정시스템공학
[Process engineering / Process systems engineering] |
1. 최근 5년간 해당 분야 상위10% SCI급 국제저명학술지에 주저자/교신저자로서 논문 다수 게재자 우대
2. 학부 화학공학 또는 유사 학과 전공자 우대 3. AI, 머신러닝, 디지털 트윈 등 연관 전공자 우대 |
1 | 화학공학
[Chemical Engineering] |
1. 최근 5년간 해당 분야 상위 10% SCI급 국제저명학술지에 주저자/교신저자로서 논문 다수 게재자 우대
2. 학부 화학공학 또는 유사 학과 전공자 우대 |
||
신소재공학과 | 1 | 신소재공학 전 분야
(단, 에너지 및 반도체 분야는 제외)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excluding Energy and Semiconductor fields)] |
– | |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1 | 스마트 산업경영공학
[Smart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
– | |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
1 | 건축 환경, 설비 및 IT
[Building Enviroment, Facilities and IT] |
1. 건축, 환경, 설비, IT, AI강의 및 영어강의 가능자 우대 | |
IT | 컴퓨터학부 | 1 | 컴퓨터 전 분야
[All areas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컴퓨터공학 또는 컴퓨터과학 학부 전공자 |
전자정보공학부 IT융합전공 | 1 |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
– |
|
소프트웨어학부 | 1 | 인공지능, 데이터사이언스
[Artificial intelligence, Data Science] |
1. 피인용수 우수논문 주저자 우대
2. 영어강의 가능자 우대 |
– 지원을 위한 모집분야별 최소연구업적 자격 요건
※ 「SCI급 국제학술지」란 <SCI(E), SSCI, A&HCI>에 등재된 학술지를 말함
※ <최근 5년간>은 2020.9.1. ~ 2025.8.31. 게재 또는 게재예정업적을 의미함
※ ‘주저자’라 함은 첫 번째 저자(first author) 또는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를 말함
대학 | 학과(부) | 모집 전공분야 | 최소연구업적 자격요건 |
인문 | 기독교학과 | 조직신학
[Systematic Theology] |
최근 5년간 A&HCI급 국제저명학술지 1편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6편 게재 |
국어국문학과 | 한국현대시론
[Korean Modern Poetry Theory] |
최근 5년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기준 7편 이상 게재 | |
영어영문학과 | 영어학(통사론, 음성학, 음운론, 영어교육 제외)
[English Linguistics (excluding syntax, phonetics, phonology, and English language education] |
최근 5년 이내 A&HCI, SSCI, SCI(E) 학술지에 주저자 논문 1편 이상 혹은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 주저자 논문 5편 이상게재 (게재예정 포함) | |
자연 | 정보통계·
보험수리학과 |
통계학 전 분야
[All Areas in Statistics] |
박사학위 소지자로 최근 5년간 관련 분야 연구 업적이 (SCI(E), 국제저명학술지 기준 주저자로 2편 이상이고, JCR 랭킹 Q1(2025년 기준) 또는 이에 준하는 국제저명학술지 논문 1편 이상인 유망한 연구자
(단 박사학위 취득 후 1년 미만인 지원자가 SCI(E) 주저자 논문이 1편 이상의 경우에는 지원 가능) |
법과 | 법학과 | 헌법
[Constitutional law] |
최근 5년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주저자 논문 6편 이상 게재
최근 5년간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주저자 논문 2편 이상(변호사 자격이 있는 경우) 게재 |
사회 | 사회복지학부 | 사회복지실천
[Social Welfare Practic] |
최근 5년간 SSCI급 국제저명학술지에 논문 게재 실적이 5편(주저자 논문 1편 이상 포함) 이상 게재 |
언론홍보학과 |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Digital Communication] |
최근 5년간 SSCI급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서 논문 2편 이상 게재 | |
경통 | 경제학과 | 응용미시 경제학 (조세, 재정, 에너지)
[Applied Economics (Taxation, Public Finance, Energy)] |
최근 5년간 SSCI급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 게재 논문 1편 이상 게재 |
경제학 일반 (거시 우대)
[General Economics(Macroeconomics)] |
|||
경영 | 경영학부 | 인사 / 조직
[Human Resources / Organizational Behavior] |
최근 5년간 SSCI급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서 논문 1편 이상 게재 |
마케팅
[Marketing] |
|||
공과 | 화학공학과 | 공정공학 / 공정시스템공학
[Process engineering / Process systems engineering] |
최근 5년간 해당분야 SCI급 국제저명학술지에 주저자/교신저자로서 논문 5편 이상 게재 |
화학공학
[Chemical Engineering] |
|||
신소재공학과 | 신소재공학 전 분야
(단, 에너지 및 반도체 분야는 제외)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excluding Energy and Semiconductor fields)] |
최근 5년간 해당 분야 SCI(E)급 국제저명학술지에 주저자/교신저자로서 논문 5편 이상 게재 (JCR 상위 20%) | |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스마트 산업경영공학
[Smart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
최근 5년간 SCI급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서 게재 논문 2편 이상 게재 | |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
건축 환경, 설비 및 IT
[Building Enviroment, Facilities and IT] |
최근 5년간 해당분야 SCI급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서 논문 5편 이상 게재 | |
IT | 컴퓨터학부 | 컴퓨터 전 분야
[All areas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최근 5년간 SCIE 국제학술지에 주저자로서 게재 논문 또는 한국연구재단(BK21+사업)이나 한국정보과학회에서 인정한 컴퓨터 분야 우수국제학술대회 논문 발표 2건 이상 게재 |
전자정보공학부 IT융합전공 |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
최근 5년간 연구실적이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 해야함
1. 주저자로 JCR 2024 기준 SCIE 국제학술지 게재 또는 BK21플러스사업 Computer Science 분야 우수국제학술대회(2018년버전) 발표 총 3건 이상 2. 주저자로 JCR 2024 랭킹 상의 Q1 국제학술지 게재 또는 BK21플러스사업 Computer Science 분야 우수국제학술대회(2018년버전) 중 인정 IF가 4인 국제학술대회 논문 발표 1건 이상 |
|
소프트웨어학부 | 인공지능, 데이터사이언스
[Artificial intelligence, Data Science] |
최근 5년간 주저자로서 SCI(E) 등재 학술지 논문 게재(한국정보과학회 우수학술대회 논문 발표도 SCI(E)급으로 인정) 1편 이상 |
나. 비정년직 전임교원
1) 교육중점교원 (2개 분야 / 3명)
대학 | 학과(부) | 전공분야 | 인원 | 학기당 예정 강의 시수 | 기타 |
IT | 전자정보공학부
전자공학전공 |
전자공학 전 분야
[Electronic Engineering] |
2 | 12 | – |
컴퓨터학부 | 컴퓨터 전 분야
[All areas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 12 | – |
2) 산학협력중점교원(교육형) (1개 분야 / 1명)
대학 | 학과(부) | 전공분야 | 인원 | 부여임무 | 우대사항 |
경영 | 금융학부 | 핀테크를 포함한 금융일반
[Finance including FinTech] |
1 |
1. 학기당 책임시간 3시간 수행
2. 기업과 연계하여 ‘창의적문제해결(Capstone Design) 교과목 강의(Fintech 주제 포함) 3. 실무적 성격의 교과목 강의 4. 학생 진로·취업 상담 5. 숭실대-연변대(중국) 경제·금융학 공동프로그램에서 기업 연계 또는 특강 등의 형태로 기여 |
1. 기업과 연계(멘토링) 하여창의적문제해결(캡스톤 디자인) 강의를 담당할 수 있는자
2. 주요 금융사의 임원 경력이 있는 자 3. 벤처, 핀테크 관련 경력이 있는자 |
2. 상세 지원자격
가. 사립학교 교원 임용 및 사학연금 가입 자격에 결격 사유가 없는 분
나. 본교 건학이념에 부합되는 기독교인
다. 해당 전공분야의 박사학위를 소지한 분(2025.8.31.까지 학위취득 예정자 포함)
※ 학위취득예정자의 경우 학위취득 예정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임용예정일까지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경우 임용이 취소될 수 있음
라. 정년직 전임교원 전 분야 공통요건
1) 상기 모집분야별 최소연구업적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분
2) 최소연구업적 자격요건은 ‘최근 5년간’의 업적기준으로 통일함 (최근 5년간 : 2020.9.1. ~ 2025.8.31. 게재 또는 게재예정업적을 의미함)
가) ‘SCI급 국제저명학술지’란 SCI(E), SSCI, A&HCI 에 등재된 학술지를 말함
나) 논문게재실적 편수는 특별한 언급이 없는 한 단순편수(저자 수 무관)를 의미함
다) ‘주저자’라 함은 첫 번째 저자(first author) 또는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를 말함
3) 영어강의 가능자
마. 비정년직 전임교원(교육중점교원) 세부지원자격요건
1) 해당 전공분야의 박사학위 소지자(2025.8.31.까지 학위취득 예정자 포함)
※ 학위취득예정자의 경우 학위취득 예정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임용예정일까지 학위를 취득하지 못한 경우 임용이 취소될 수 있음
바. 비정년직 전임교원(산학협력중점교원) 세부지원자격요건
1) 해당 전공분야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
2) 해당 전공분야 관련 산업체 경력 10년 이상 소지자
※ 산업체 경력 인정 기준
○ 민간 산업체에서 대학에서 담당할 전공분야와 관련된 직무에 전임으로 종사한 경력 ○ 대학에서 담당할 전공분야를 국가기관(시설 및 군 경력 포함)에서 당해 전문지식을 필요로 하는 직무에 전임으로 종사한 경력 ○ 대학에서 담당할 전공분야를 국가기관에 준하는 기관(국영기업체 또는 공공단체)에서 전임으로 종사한 경력 |
3. 임용조건
가. 임용예정일 : 2025.9.1.부
나. 신규교원 중 정년직 전임교원의 경우 3년 이내의 계약제로 임용함
다. 신규교원 중 비정년직 전임교원의 경우 2년 이내의 계약제로 임용함
라. 임용기간 만료 시 재임용심사를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며, 계약기간 동안의 업적을 평가하여 재임용여부를 결정함
마. 비정년직 전임교원의 경우 공동연구실(4-6인실)이 배정될 수 있음
4. 지원방법 및 입력서류안내
※ MAC 환경에서 작업시 지원서의 글자가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가. 본교 인터넷 교원채용 시스템에 인적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연구업적(대표업적 표기 포함) 등 각 페이지에 자료입력
1) 지원자 공통 : 최근 5년(2020.9.1. ~ 2025.8.31.)간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포함) 학술지와
A&HCI, SSCI, SCI(E), SCOPUS 저널에 게재 또는 게재 예정된 논문에 관한 자료 입력
※ 온라인에만 게재된 논문의 경우 DOI(Digital Object Identifier) 넘버를 입력 요망
2) 사회과학대학, 경영대학 지원자 : 최근 5년(2020.9.1. ~ 2025.8.31.) 이내에 출판 또는 출판 예정된 전문학술저서 및 역서에 관한 자료 입력
3)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IT대학 지원자 : 최근 5년(2020.9.1. ~ 2025.8.31.) 이내에 발명자로 등록이 완료 또는 완료 예정된 특허에 관한 자료 입력
나. 입력서류
※ 모든 서류는 교원채용 시스템에 파일로 첨부하며 별도로 페이퍼 형태의 제출사항은 없음
※ 입력서류를 접수기간 내에 입력하지 않는 경우에는 서류미비로 미접수 처리됨
※ 입력사항을 모두 입력 후 반드시 <지원서 작성완료> 버튼을 눌러야 접수됨
1) 신규교원임용 신앙기록확인서 1부
‣ 신앙기록확인서는 본교 양식으로 업로드 필수 (붙임 파일 참조)
‣ 담임목사 날인은 반드시 직인이어야 함 (직인이 없는 외국교회에 한하여 예외를 인정함)
‣ 접수마감일 기준 3개월 이내에 발급받은 확인서만 인정함.
2) 학위증명서(학사, 석사, 박사) 각 1부
3) 성적증명서(학사, 석사, 박사) 각 1부
4) 경력 및 재직증명서 각 1부 (경력의 경우 입력한 내용과 일치하여야 하며 증명서가 없는 경력사항은 인정하지 않음)
5) 연구 업적물 각 1부(최종학위논문 업로드 필수)
6) 외국인의 경우 여권 및 외국인등록증(비자관계 포함) 사본 각 1부
7) 산학협력 활동계획서(자유양식) 1부 _ 비정년직 산학협력중점교원 채용 분야 지원시 제출
8) 강의계획서(자유양식, 본 임용공고문에 첨부된 강의계획서 양식 활용 가능) 1부 _ 비정년직 산학협력중점교원 채용 분야 지원시 제출
다. 추천서(추천인 2인으로 제한함 – 관련분야 전임교원 1명 이상을 포함)
1) 1단계 기초심사 합격 연락을 받은 정년직 전임교원 지원자만 해당됨
2) 추천서 제출 기한 및 제출방법, 이메일 주소는 1단계 기초심사 합격자에게 개별 안내함
3) 추천서는 PDF, JPG 형태(편집 가능한 파일 포맷은 접수하지 않음)로 변환하여 추천인이 해당 학과 이메일로 직접 제출하여야 함
4) 반드시 추천인의 서명이 있어야 하며, 이메일 제목에 지원자 성명과 지원학과(부)를 명시하여야 함
(예) 숭실대 임용 지원자 김숭실(영어영문학과) 추천서
5. 접수기간 및 방법
가. 접수기간 : 2025.4.24.(목) 15:00 ~ 5.8.(목) 16:00
나. 접수방법 : 본교 인터넷 교원채용 시스템 (http://www.ssu.ac.kr/web/jobpf/recruit)
6. 심사단계 및 심사기준
가. 기초심사(1단계): 지원자격 충족여부, 학위취득 전공분야, 교육 및 연구경력 분야, 연구실적 분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심사
나. 심화심사(2단계) : 제출한 연구업적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심화 평가하여 연구실적의 우수성 및 연구 능력을 평가
다. 공개강의 및 면접(3단계) : 강의능력, 의사소통능력, 교수로서의 품성 및 자질 등을 평가
라. 최종면접(4단계) : 총장면접심사
7. 초빙일정
심사단계 구분 | 일정 | 비고 |
지원서 접수 | 2025.4.24.(목) 15:00 ~ 5.8.(목) 16:00 | 본교 인터넷 교원채용 시스템으로 접수 |
1단계 기초심사 | 2025.5.9.(금) ~ 5.19.(월) 예정 | 심사결과 발표 : 2025.5.20.(화) 예정 |
2단계 심화심사 | 2025.5.21.(수) ~ 5.30.(금) 예정 | 심사결과 발표 : 2025.6.2.(월) 예정 |
3단계 공개강의 및 면접 | 2025.6.2.(월) ~ .6.16.(월) 예정 | 심사결과 발표 : 2025.6.24.(화) 예정 |
4단계 최종면접 | 2025.7.1.(화) 예정 | 최종결과 발표 : 2025.7.7.(월) 예정 |
※ 위 일정은 심사진행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각 단계별 합격자에 한하여 다음단계 심사가 진행됨
※ 각 단계별 심사 결과는 지원자가 지원 시 채용시스템에 등록한 휴대폰 문자와 이메일로 안내함
8. 유의사항
가. 본교가 공고한 초빙 전공분야에 복수 지원할 수 없음
나. 영어를 제외한 외국어 증명서의 경우 한국어 번역문이 첨부된 “번역공증”된 서류건에 한하여 인정함
다. 서류 제출 시 구비서류가 미비된 것은 접수하지 않음
라. 해당분야에 적격자가 없을 경우 초빙하지 않을 수 있음
마. 자세한 채용일정은 단계별 합격자에 한해 안내함
9. 지원분야별 세부 문의
– 모집 분야 및 최소연구업적 자격요건 등 문의가 있으신 경우 해당 학과(부)에 문의
대학 | 학과(부) | 연락처 | 이메일 |
인문 | 기독교학과 | 02-820-0070 | enchristo@ssu.ac.kr |
국어국문학과 | 02-820-0320 | korlan@ssu.ac.kr | |
영어영문학과 | 02-820-0330 | englan@ssu.ac.kr | |
자연 | 정보통계·보험수리학과 | 02-820-0420 | stat@ssu.ac.kr |
법과 | 법학과 | 02-820-0470 | law@ssu.ac.kr |
사회 | 사회복지학부 | 02-820-0500 | social@ssu.ac.kr |
언론홍보학과 | 02-820-0306 | masscom@ssu.ac.kr | |
경통 | 경제학과 | 02-828-7083 | jaevinpark@ssu.ac.kr |
경영 | 경영학부 | 02-829-8301 | biz@ssu.ac.kr |
금융학부 | 02-829-8303 | finance@ssu.ac.kr | |
공과 | 화학공학과 | 02-820-0610 | chemical@ssu.ac.kr |
신소재공학과 | 02-820-0620 | materials@ssu.ac.kr | |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02-820-0690 | insteng@ssu.ac.kr | |
건축학부건축공학전공 | 02-820-0700 | hjchoi@ssu.ac.kr | |
IT | 컴퓨터학부 | 02-820-0949 | 111659@ssu.ac.kr |
전자정보공학부 전자공학전공 | 02-820-0919 | inforcom@ssu.ac.kr | |
전자정보공학부 IT융합전공 | 02-820-0630 | inforcom@ssu.ac.kr | |
소프트웨어학부 | 02-820-0949 | 111659@ssu.ac.kr |
※ 시스템 오류(업로드) 등 문의 : 숭실대학교 교무처 교무팀 sunhuman21@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