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

2024-1학기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안내 (1차)

2023년 7월 18일
17389

2024-1학기 파견 교환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안내 (1차)

 

2024학년도 1학기 해외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를 다음과 같이 모집하니 관심있는 학생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은 2차까지만 진행됩니다.

※ 본 게시물은 향후 학교 별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23/07/24 15:11 기준 [붙임 1] 파일 수정: 일반교환_York St John University 어학성적 기준 수정

※ 23/07/26 12:20 기준 [붙임 1] 파일 수정: 일반교환_Emporia State University 추가

※ 23/08/03 16:30 기준 [붙임 1] 파일 수정: 일반교환(ACUCA)_Aoyama Gakuin University 제외, 면접일정 변경

※ 23/08/08 15:45 기준 [붙임1] 파일 수정: 어학성적 기준 수정(Vorarlberg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Viadrina European University, University of Braunschweig of Technology, The Hague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Moscow State University, Ural Federal University, Umeå University, University of Hradec Králové, Brno University of Technology, Ankara University, Dicle University, Erciyes University, Istanbul Aydin University, Altınbaş University, Marmara University, Sinop University, Antalya International University (Antalya Bilim University), Kahramanmaras Sutcu Imam University, Audencia Nantes School of Management, GES Schools’ Network, SciencesCom, Ecole de Management Bretagne Atlantique, Heriot-Watt University)

※ 23/08/16 14:00 기준 [붙임1] 파일 수정: CBS (CBS International Business School) 삭제, Darmstadt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 수학가능학과 수정 

※ 23/08/17 12:10 기준 [붙임1] 파일 수정: 일반교환_SciencesCom 수강가능학과 수정

 

1.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개요 (관련링크: https://bit.ly/2MjAZBL)

  가.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본교생 중 일정 자격을 갖춘 학부생이 본교 자매대학 또는 기관을 통해 최소 한 학기에서 최대 두 학기까지 수학할 수 있는 프로그램 

  나. 파견기간: 최대 2학기

  다. 파견가능대학: 59개국 370개 대학 [붙임1] 참조

  라. 프로그램 진행절차: 링크 참조 (https://bit.ly/3cazQat)

 

2. 국제교류장학금 개요

  가. 국제교류장학금: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 학생 중 일정 자격을 갖춘 학생 대상으로 선발을 통해 지급하는 교내장학금

  나. 국제교류장학금 선발기준: 프로그램 별 아래의 기준과 장학규정에 의거하여 지급함(https://study.ssu.ac.kr/program/student3.do)

       1) 방문학생 장학금(최대 1개 학기): 파견되는 대학에 수업료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상대교 수업료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장학금 지급

구분 방문학생 장학금(일반) 방문학생 장학금(우수)
최소

수혜자격

ㆍ평점평균 3.0 이상 ㆍ 평점평균 3.5 이상

ㆍ공인 외국어 성적 1등급

지급액 ㆍ 최대지급액: 본교 수업료의 50%

ㆍ 파견 학교 수업료가 본교보다 적을 경우 파견 수업료 이내

ㆍ 최대지급액: 본교 수업료의 90%

ㆍ파견 학교 수업료가 본교 보다 적을 경우 파견 수업료 이내

지급 기간 ㆍ1개 학기 ㆍ 1개 학기

       2) 지역전문가양성장학금(2개 학기): 2학기 간 외국대학에 교환 또는 방문학생으로 파견, 해당 국가의 역사ㆍ문화ㆍ경제 등 전반을 연구, 특정 국가 전문가로 성장할 기회를 제공 (공지사항 참고:  https://bit.ly/3iKN0wh)

구분 지역전문가양성장학금
최소

수혜자격

ㆍ평점평균 3.5 이상

ㆍ공인 외국어 성적 1등급

지급액 ㆍ 첫 번째 학기: 본교 수업료의 90%

ㆍ 두 번째 학기: 본교 수업료의 50%

지급기간 ㆍ2개 학기 (본 프로그램 참가자는 2개 학기 참여를 원칙으로 함.)

       3) SHP(Soongsil Honors Program) 장학금(최대 1개 학기): 우수한 숭실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해 교환 또는 방문학생으로 파견하는 프로그램

구분 SHP(일반) SHP(우수) SHP(최우수)
최소

수혜자격

ㆍ평점평균 3.5 이상

ㆍ TOEFL iBT 90점 이상

ㆍ평점평균 3.8 이상

ㆍ TOEFL iBT 100점 이상

ㆍ평점평균 4.0 이상

ㆍ TOEFL iBT 110점 이상

지급액 ㆍ 본교 수업료 이내 ․ 양교 수업료 합계액 (합계액이 $10,000 초과하면 $10,000) 이내

‧ 단, 수업료 없는 대학으로 파견 시:

본교 수업료 + 100만원

․ 양교 수업료 합계액 (합계액이 $20,000 초과하면 $20,000) 이내

‧ 단, 수업료 없는 대학으로 파견 시:

본교 수업료 + 200만원

지급기간 ㆍ1개 학기 ㆍ 1개 학기 ㆍ 1개 학기

  다. 참고사항
       1) 교환학생 학점인정절차: https://study.ssu.ac.kr/program/student4.do
       2) 자매대학 소개: https://study.ssu.ac.kr/community/uni_list.do

       3) 해외교육체험기(파견 다녀온 학생 보고서 확인 가능): https://study.ssu.ac.kr/community/exp_list.do

       4) FAQ: https://study.ssu.ac.kr/program/student5.do

 

3. 지원절차

  가. 지원자격

구분 내용 비고
수학학기 ㆍ본교에서 한 학기 이상 수료한 학부 재학생

[개정사항]

해외 파견 학기가 졸업 직전 마지막학기 (8학기, 건축학 전공(5년제)의 경우, 10학기)인 경우에도 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음. 단, 본 프로그램 참여 이후 반드시 추가학기를 등록해야 함

 추가 학기 등록 방법:교환학생 파견 직전 학기 기준 (교환학생 학점 인정 전 기준) 졸업 사정 결과에 따라 0점 등록, 1/3 등록, 1/2 등록, 전액 등록 등 졸업사정에 필요한 학점만 등록하는 것이 가능

ㆍ휴학생도 지원 가능하나, 파견학기인 2024-1학기에 필히 복학해야 함
평점평균 교환·방문 학생 ㆍ최소 2.5/4.5 이상 ㆍ 증명용 성적증명서 기준

ㆍ 각 프로그램 및 대학 별로 상이하므로 붙임 1 참고

지역전문가 ㆍ최소 3.5/4.5 이상
SHP ㆍ최소 3.5/4.5 이상
외국어성적 교환·방문학생 ㆍ대학별로 상이하므로 [붙임1] 확인 ㆍ본교 공인외국어성적 등급표: https://bit.ly/3qRAVbj

ㆍ각 프로그램 및 대학 별로 상이하므로 첨부파일 참고

ㆍ지원서 제출 시점(23.08.14.~08.18.) 기준 유효기간 2년 이내여야 함

지역전문가 ㆍ공인 외국어 성적 1등급 이상
SHP ㆍTOEFL iBT 90점 이상
(기타 외국어의 경우 이에 상응하는 수준 이상)
기타사항 ㆍ본교와 파견 예정 대학이 지정하는 자격요건(평점평균 및 외국어 성적 등)을 갖춘 학생

ㆍ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

  나. 지원 및 선발 절차 

구분 일시 방법 비고
1차
서류
전형
온라인

접수

08/14(월) 10:00

~

08/18(금) 16:00

ㆍ접수 링크:

https://forms.gle/J8HZDwKqJvWPQyTf7

접수일 이전 지원 시 자동 삭제됨

온라인, 이메일 지원을 모두 완료해야만 서류제출 인정됨

서류

접수

ㆍ이메일 (study@ssu.ac.kr) 접수

※ 메일 제목: [2024-1학기 교환방문/지역전문가/SHP 지원(택1)] 이름_학번 서류제출

ㆍ제출기한: 2023.08.18.(금) 16:00

※ 제출 시간 엄수하시기 바랍니다.

 

※ 제출서류목록

(반드시 순서대로 스캔해서 한 개의 pdf파일로 제출)

1. 교환학생 지원서

(SHP/지역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지원자의 경우 [붙임3] 파일 추가 제출할 것. 지역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지원자는 [붙임6] 파일 참고하여 학업계획서 추가 제출할 것)

2. 성적증명서(국문_산술평균표기)

3. 공인외국어성적증명 사본1부

4. 파견서약서

5. 개인정보동의서

2차
면접
전형
면접
대상자 발표
08/21(월)

(예정)

합격자 개별 연락 및 국제처 홈페이지 공지 (study.ssu.ac.kr)

         ※ 면접은 대면 형식으로 진행되며, 비대면 면접은 실시하지 않음

면접 08/23(수), 08/25(금) 예정

확정 일자, 시간 및 장소: 추후 공지

본교 예비합격자

발표

추후 공지

※ 교환·방문학생, 지역전문가양성, SHP 프로그램 중복 지원이 가능하며, 지원 시 각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서류는 별도 제출해야 함. 단, 중복 지원은 가능하더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학프로그램은 1개에 한함

 

4. 유의사항

  가. 지원 관련 유의점

       1) 본인이 구사하는 외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국가의 학교 지원 시, 수강 가능 과목을 사전에 확인 후 지원

       2) 파견 희망하는 대학에 본인의 전공이 지원 가능한지 조사 후 지원해야 하며, 특히 예술창작학부 학생의 경우 전공 수업 수강이 제한적일 수 있음

           ※ 상대교 홈페이지 및 본교 홈페이지의 자매대학 소개, 해외교육체험기 등을 참고할 것

       3) 유효기간이 명시되지 않은 어학 성적도 2년 이내의 성적만 제출 가능

       4) 최소 지원 자격을 갖추었더라도 서류 및 면접 결과 적절한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선발하지 않음

       5) 제출한 서류의 위조, 대필, 대리 작성이 확인되는 경우 지원자격 박탈 또는 합격취소 처리됨

       6) 파견 가능 학과 및 파견 여부는 상대교 사정에 따라 사전 고지 없이 변경 될 수 있음

  나. 선발 관련 유의점

       1) 전형 결과에 따라 지원서 작성 시 선택한 대학이 아닌 대학으로 배정될 수 있음
       2) 본교 예비합격자로 선정된 후에도 상대교 사정에 따라 파견이 불허되거나 다른 대학으로 재배정될 수 있음
       3) 유럽권 학교의 경우 본교에서 2학기~4학기를 수학하지 않은 학생은 본교 예비합격 후에도 상대교 기준에 따라 입학 허가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

       4) 국제교류 장학금(방문, SHP, 지역전문가양성) 수혜 대상자는 1차 지원자에 한함.

  다. 서류 관련 유의점

       1) [붙임2], [붙임3] 지원서 파일의 경우, 좌측 상단의 보기-문서 편집 버튼을 눌러야 작성이 가능하며, 회색 부분에 입력할 수 있음. 회색 부분은 글씨 크기 등의 수정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는 자유로운 양식으로 제출하여도 됨.

       2) 어학 성적 기준 관련하여, 국제팀 홈페이지-커뮤니티-자매대학소개에 있는 자료 중 [국제팀] 대륙 국가 학교명 (년도) pdf 파일의 경우 과거의 게시물로, 최신 어학 성적 기준은 [붙임1]파일을 참고

       3) 어떠한 지원 방식이든(일반교환/방문/SHP/지역전문가/방문장학) 서류는 단 1개의 pdf파일로 ‘병합해서’ 제출(지원서-SHP지원서-어학성적 별개로 제출하는 게 아님 파일 별로 전송 x , pdf editor 사용 권장)

       4) 방문 교환 지원 학생은 별도의 지원서(SHP, 지역전문가양성처럼)을 작성할 필요 없으며 [붙임2]파일만 작성하면 됨

       5) (중요) 서류 제출 기한(08.14.~18.)에 서류를 검토 후 누락된 것이 있을 경우 여러분들께 전화/메일/문자메시지 등의 수단으로 연락 예정 02-820-0757 전화번호는 국제팀 번호이니, 꼭 수신바람, 더불어 study@ssu.ac.kr 메일이 스팸함에 있을 수 있으니 스팸함 또한 확인 필요

       6) (중요 QnA) 지역전문가양성/SHP를 지원하는 동시에 그냥 일반/방문 교환학생 또한 지원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2개를 구분하실 필요 없습니다. 일반/방문 교환학생에 혜택을 주는 것이 지역전문가양성/SHP 장학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학생 분께서는 1~3지망을 2개를 제출하시는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1지망) SHP – 일반 – OO 학교 / (2지망) SHP – 방문 – XX 학교 / (3지망) SHP – 일반 – TT 학교 이런 식으로 1개만 작성하시면 됩니다.

       7) 성적증명서는 학교 내 증명서발급기 혹은 숭실대 홈페이지(ssu.ac.kr) – 학사 – 증명서 발급 – 웹민원센터에서 로그인 후 증명서 – 산술평균표기로 발급 후 출력

 

5. 문의처: 국제팀 (신양관 203호, 02-820-0757, study@ssu.ac.kr, https://study.ssu.ac.kr/main/main.do)

  ※ 국제팀 상담신청(매주 수요일 오전 11시 진행):  https://forms.gle/ZjSD4J3EhuLRjyuZ8

  ※ 모집정원, 면접형식, 과거합격자 성적 등에 관한 문의는 답변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24-1 파견가능대학 및 지원자격 (1차) 1부.

          2. [일반, 방문] 교환학생 프로그램 지원서 1부.

          3. [지역전문가양성, SHP] 교환학생 프로그램 지원서 1부.

          4. 해외파견 교환방문학생 서약서 1부.

          5. 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1부.

          6. 지역전문가양성_학업계획서(예시) 1부.

          7. 2024-1 파견 교환학생 가이드 1부.

          8. 지원 서류 샘플 모음 1부. 끝.

                                                                    

2023. 07. 17.
국 제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