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

[09/21 업데이트] 2024-1학기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안내 (2차)

2023년 9월 11일
18160

2024-1학기 파견 교환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안내 (2차)

 

2024학년도 1학기 해외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를 다음과 같이 모집하니 관심있는 학생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은 2차까지만 진행됩니다.

※ 본 게시물은 향후 학교 별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2차 파견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참가자의 경우, 국제 교류 장학금 신청이 불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 23/09/11 14:50 기준 [붙임1] 파일 수정: 일반교환_Shinshu University, 방문교환_Shinshu University, 삭제

※ 23/09/11 15:05 기준 [붙임1] 파일 수정: 일반교환_Sapporo Gakuin University(札幌学院大学) 삭제

※ 23/09/18 10:00 기준 [붙임1] 파일 수정: 일반교환_University of Central Lancashire 삭제
※ 23/09/18 10:00 기준 [붙임1] 파일 수정: 일반교환_Sonora Institute of Technology 참고사항 수정

※ 23/09/19 11:50 기준 면접일정 정정 및 서류(어학성적) 제출 기한 연장

※ 23/09/19 17:05 기준 [붙임1] 파일 수정: 일반교환_ACUCA_Sophia University 삭제

※ 23/09/19 17:20 기준 [붙임3-1] 파일 수정: 양식 수정

※ 23/09/21 14:15 기준  [붙임1] 파일 수정: 일반교환_University of Central Lancashire 추가

 

1.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개요 (관련링크: https://bit.ly/2MjAZBL)

  가. 교환ㆍ방문학생 프로그램: 본교생 중 일정 자격을 갖춘 학부생이 본교 자매대학 또는 기관을 통해 최소 한 학기에서 최대 두 학기까지 수학할 수 있는 프로그램 

  나. 파견기간: 최대 2학기

  다. 파견가능대학: 59개국 356개 대학 [붙임1] 참조

  라. 프로그램 진행절차: 링크 참조 (https://bit.ly/3cazQat)

  마. 참고사항
     1) 교환학생 학점인정절차: https://study.ssu.ac.kr/program/student4.do
     2) 자매대학 소개: https://study.ssu.ac.kr/community/uni_list.do     

     3) 해외교육체험기(파견 다녀온 학생 보고서 확인 가능): https://study.ssu.ac.kr/community/exp_list.do

     4) FAQ: https://study.ssu.ac.kr/program/student5.do

 

2. 지원절차

  가. 지원자격

구분 내용 비고

수학학기

ㆍ본교에서 한 학기 이상 수료한 학부 재학생 (파견 시점 기준 두 학기 이상 수료한 학부 재학생)

[개정사항]
해외 파견 학기가 졸업 직전 마지막학기 (8학기, 건축학 전공(5년제)의 경우, 10학기)인 경우에도 본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음. 단, 본 프로그램 참여 이후 반드시 추가학기를 등록해야 함.

※ 추가 학기 등록 방법:
교환학생 파견 직전 학기 기준 (교환학생 학점 인정 전 기준) 졸업 사정 결과에 따라 0점 등록, 1/3 등록, 1/2 등록, 전액 등록 등 졸업사정에 필요한 학점만 등록하는 것이 가능

ㆍ휴학생도 지원 가능하나, 파견학기인 2024-1학기에 필히 복학해야 함

평점평균

교환·방문

학생

ㆍ최소 2.5/4.5 이상 ㆍ 증명용 성적증명서 기준

ㆍ 각 프로그램 및 대학 별로 상이하므로 붙임 1 참고

외국어성적

교환·방문

학생

ㆍ대학별로 상이하므로 [붙임1] 확인 ㆍ본교 공인외국어성적 등급표: https://bit.ly/3qRAVbj

ㆍ각 프로그램 및 대학 별로 상이하므로 첨부파일 참고

ㆍ지원서 제출 시점(23.09.15.~09.21.) 기준 유효기간 2년 이내여야 함

기타사항

ㆍ본교와 파견 예정 대학이 지정하는 자격요건(평점평균 및 외국어 성적 등)을 갖춘 학생

ㆍ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학생

 

나. 지원 및 선발 절차 

구분 일시 방법 비고
1차
서류
전형
온라인

접수

09/15(금) 10:00

~

09/21(목) 16:00

ㆍ접수 링크: https://forms.gle/4xziGsGc4tPrKukv5 ㆍ 접수일 이전/이후 지원 시 자동 삭제됨
서류 접수 ㆍ이메일 (study@ssu.ac.kr) 접수

※ 메일 제목: [2024-1학기 교환방문]이름_학번 서류제출

ㆍ제출기한: 2023.09.21.(목) 16:00

※ 제출 시간

 엄수하시기 바랍니다.

 

※ 제출서류목록

(반드시 순서대로 스캔해서 한 개의 pdf파일로 제출)

1. 교환학생 지원서

2. 성적증명서(국문)

3. 공인외국어성적증명 사본1부

4. 파견서약서

4-1. 해외파견 교환방문학생 서약서(마지막학기 파견자)

5. 개인정보동의서

※ 4-1은 해당자만 제출

2차
면접
전형
면접

대상자

발표

09/22(금)

(예정)

합격자 개별 연락
면접 09/25(월)

~ 09/27(수) (예정)

시간 및 장소: 추후 공지

※ 미국, 일본 대학 지원자: 09/25(월) 예정

※ 미국, 일본 외 대학 지원자: 09/26(화) ~ 09/27(수) 예정

본교 예비합격자

발표

※ 미국, 일본 대학 지원자: 09/27(수) 예정

※ 미국, 일본 외 대학 지원자: 10/04(수) ~ 10/06(금) 중 예정

※ 어학성적의 경우, 10/13(금) 오후 12:00까지 제출 가능
    – 어학성적 증명을 제외한 교환학생 지원서, 성적증명서, 파견 서약서, 개인정보동의서는 09/21(목)까지 제출 필수 (* 이후 기간에는 접수 불가*)
    – 9/21(목)까지 제출하는 지원서류에는 시험 접수증(또는 시험 응시 및 성적 발표일 확인 가능한 접수 완료 화면 캡쳐)으로 대체
    – 지원서 1~3지망 학교 작성은 목표로 하는 점수를 기준으로 학교를 선택하여 작성(시험 성적 발표 후, 해당 자격기준 미충족 시 파견교 재배정)

3. 유의사항

  가. 지원 관련 유의점

     1) 본인이 구사하는 외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국가의 학교 지원 시, 수강 가능 과목을 사전에 확인 후 지원

     2) 파견 희망하는 대학에 본인의 전공이 지원 가능한지 조사 후 지원해야 하며, 특히 예술창작학부 학생의 경우 전공 수업 수강이 제한적일 수 있음

         ※ 상대교 홈페이지 및 본교 홈페이지의 자매대학 소개, 해외교육체험기 등을 참고할 것

     3) 유효기간이 명시되지 않은 어학 성적도 2년 이내의 성적만 제출 가능

     4) 최소 지원 자격을 갖추었더라도 서류 및 면접 결과 적절한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선발하지 않음

     5) 제출한 서류의 위조, 대필, 대리 작성이 확인되는 경우 지원자격 박탈 또는 합격취소 처리됨

     6) 파견 가능 학과 및 파견 여부는 상대교 사정에 따라 사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음

  나. 선발 관련 유의점

     1) 전형 결과에 따라 지원서 작성 시 선택한 대학이 아닌 대학으로 배정될 수 있음
     2) 본교 예비합격자로 선정된 후에도 상대교 사정에 따라 파견이 불허되거나 다른 대학으로 재배정될 수 있음
     3) 유럽권 학교의 경우 본교에서 2학기~4학기를 수학하지 않은 학생은 본교 예비합격 후에도 상대교 기준에 따라 입학 허가에 제한이 있을 수 있음

     4) 국제교류 장학금(방문, SHP, 지역전문가양성) 수혜 대상자는 1차 지원자에 한함.

  다. 서류 관련 유의점

     1) [붙임2], [붙임3] 지원서 파일의 경우, 좌측 상단의 보기-문서 편집 버튼을 눌러야 작성이 가능하며, 회색 부분에 입력할 수 있음. 회색 부분은 글씨 크기 등의 수정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자기소개서 및 학업계획서는 자유로운 양식으로 제출하여도 됨.

     2) 어학 성적 기준 관련하여, 국제팀 홈페이지-커뮤니티-자매대학소개에 있는 자료 중 [국제팀] 대륙 국가 학교명 (년도) pdf 파일의 경우 과거의 게시물로, 최신 어학 성적 기준은 [붙임1]파일을 참고

     3) 어떠한 지원 방식이든 서류는 단 1개의 pdf파일로 ‘병합해서’ 제출(지원서-SHP지원서-어학성적 별개로 제출하는 게 아님 파일 별로 전송 x , pdf editor 사용 권장)

     4) 방문 교환 지원 학생은 별도의 지원서(SHP, 지역전문가양성처럼)을 작성할 필요 없으며 [붙임2]파일만 작성하면 됨

     5) (중요) 서류 제출 기한(03.01.~07.)에 서류를 검토 후 누락된 것이 있을 경우 여러분들께 전화/메일/문자메시지 등의 수단으로 연락 예정 02-820-0757 전화번호는 국제팀 번호이니, 꼭 수신바람, 더불어 study@ssu.ac.kr 메일이 스팸함에 있을 수 있으니 스팸함 또한 확인 필요

     6) 성적증명서는 학교 내 증명서발급기 혹은 숭실대 홈페이지(ssu.ac.kr) – 학사 – 증명서 발급 – 웹민원센터에서 로그인 후 증명서 – 산술평균표기로 발급 후 출력

 

4. 문의처: 국제팀 (신양관 203호, 02-820-0757, study@ssu.ac.kr, https://study.ssu.ac.kr/main/main.do)

   ※ 국제팀 상담신청(매주 수요일 오전 11시 진행): https://forms.gle/mqNneUKPv4iAaiLTA

   ※ 모집정원, 면접형식, 경쟁률, 과거합격자 성적 등에 관한 문의는 답변해 드릴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 2024-1 파견가능대학 및 지원자격 (2차) 1부.

         2.[일반, 방문] 교환학생 프로그램 지원서 1부.

         3.해외파견 교환방문학생 서약서(공통) 1부.

         3-1. 해외파견 교환방문학생 서약서(마지막학기 파견자) 1부.

         4.개인정보 제공 및 활용 동의서 1부.

         5. 2024-1 파견 교환학생 가이드 1부.

         6.지원 서류 샘플 모음 1부. 끝.

                                                                   

2023. 09. 08.
국 제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