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 이민자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선정

2014년 1월 9일
15306

숭실대, 이민자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선정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거점운영기관에 선정
  세계화의 교두보, 이민자 사회적응 및 정착 지원 역할 기대

 ‘진리와 봉사를 세계로’ 펼쳐 나가는 역동 숭실대학교(총장 한헌수)가 세계 속의 한국, 한국 속의 세계를 연결하는 교두보를 확보했다. 본교 국제교육원(원장 정진강)이 법무부에서 지정한 사회통합프로그램(KIIP: Korea Immigration and Integration Program) 거점운영기관에 선정된 것. 이에 따라 본교 2014년 1월부터 2년간 법무부로부터 국고보조금을 지원받아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으며 향후 평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한국의 세계화’를 위한 사회통합의 견인차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

 사회통합프로그램은 이민자가 우리 사회 구성원으로 적응?자립하는데 필수적인 기본소양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는 사회통합교육으로, 법무부 장관이 지정한 운영 기관에서 소정의 교육을 이수한 이민자에게 체류허가 및 영주자격?국적 부여 등 이민정책과 연계하여 혜택을 제공하는 핵심적인 이민자 사회통합정책 프로그램이다.

 참여대상은 동포, 유학생, 외국인 근로자, 결혼 이민자, 난민, 전문 인력 등 우리나라에 체류하는 이민자 모두를 포괄하며 이민자들은 ‘한국어’, ‘한국사회이해’ 등 각종 교육을 통해 한국생활 적응에 실질적인 도움을 얻게 되며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당면과제인 다문화 사회통합에 기여하게 된다.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은 거점 운영기관과 일반 운영기관으로 구성되며 본교는 거점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인근 일반운영기관 6곳(한국이주노동자복지회, 가산종합사회복지관, 성결대 다문화평화연구소, 안양시 비산종합사회복지관, 총신대 산업교육학부, 화원종합사회복지관)의 학사·교육프로그램을 총괄한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신청은 인터넷으로만 가능하다. ‘사회통합정보망(www.socinet.go.kr)’에 회원가입 후 메뉴의 ‘사회통합프로그램’ 신청란에서 하면 된다. 2014년에는 총 3학기로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 2014년 신청자 모집 기간 및 신청 방법

구분  모집기간 신청방법 
1학기  2014. 1. 6 ~ 1. 17  사회통합정보망
(www.socinet.go.kr)
온라인으로만 신청 가능
2학기 2014. 4. 21 ~ 5. 2
3학기 2014. 7. 21 ~ 8. 1


 이번 이민자 사회통합프로그램 운영기관 선정을 통해 숭실의 건학이념인 ‘진리와 봉사’를 ‘우리나라 속의 세계’로 펼쳐 나가는 역동적 활약을 기대해 본다. 홍보팀장 김지현 (kimjh@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