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지난 2일 열린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에서 참가자들과 이명훈 학생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에서 다섯 번째)>
본교 의생명시스템학부 16학번 이명훈 학생이 ‘2021 연구데이터‧AI 분석활용 경진대회’ 연구데이터 부문에서 12월 2일 우수상을 수상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이 주관한 본 경진대회는 ‘DataON 또는 개인 보유 연구데이터를 사용한 분석·활용 사례 발굴 및 인공지능 모델 개발’을 주제로 올해 2회째 개최됐다. DataOn이란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수행되는 과제의 연구데이터를 등록, 보관하며 다양한 연구자들과 함께 공유 및 활용하는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이다.
일반적인 연구데이터의 분석·활용 사례를 보여주는 연구데이터 부문에 31개팀이, 기계학습이 가능한 데이터셋을 기반으로 최적 성능을 보이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는 인공지능 부문에 34개팀이 출전해 1차 서류평가와 2차 공개 발표평가의 심사과정을 거쳤다.
연구데이터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이명훈 학생은 그래프 형태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딥러닝 네트워크인 Graph Convolutional Network(그래프 합성곱 신경망)로 OLED 소재 개발을 위한 단일항과 삼중항 에너지의 차이를 예측했다. 이 모델은 최대 100%의 내부 발광 효율 달성이 가능한 OLED 소자 발굴의 기초 연구에 활용 가능하다.
이명훈 학생의 지도를 맡고 있는 기계공학부 민경민 교수는 “최근 각광받고 있는 그래프 기반 신경망을 활용하여 뛰어난 성적을 거둔 이명훈 학생이 자랑스럽다. 앞으로도 딥러닝+소재 융합연구 분야에서 더욱더 뛰어난 결과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홍보팀(pr@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