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김선욱 교수, 한국철학회 제55대 회장 취임

2024년 4월 2일
30900

숭실대학교 철학과 김선욱 교수가 지난 3월 23일(토) 전남대학교 김남주기념홀에서 개최된 한국철학회 정기총회에서 제55대 회장으로 취임해 활동을 시작했다. 임기는 2024년 4월 1일부터 1년간이다. 취임사를 통해 김선욱 신임회장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와 기후 위기의 시대에 철학이 감당해야 하는 시대 비판의 임무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AI 시대를 맞이한 철학의 역할에 대한 다양한 논의의 장을 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선욱 회장은 국제철학올림피아드 등의 행사 주관을 비롯해 올해 8월에 이탈리아 로마에서 개최되는 제25회 세계철학대회에 30여 명의 발표자를 이끌고 참여하여 K-철학의 확산을 위해 활동할 예정이다.

김 교수는 2008년 세계철학대회 한국조직위원회 사무총장을 지냈으며, 해당 기간 한국철학회 사무총장직을 수행했다. 또한 숭실대 학사부총장, 인문대학장, 대외협력실장 등의 보직을 지냈고, 한국아렌트학회 회장으로 학술 활동을 펼쳤다. 현재 숭실대 철학과 교수 및 가치와윤리연구소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한편, 이날 총회에서는 제56대 회장으로 박정하 교수(성균관대)가 선출됐다. 새로운 집행부로는 김한라 교수(서강대), 이현재 교수(서울시립대), 정원섭 교수(국립경상대)와 3년 임기의 사무총장으로 김선희 교수(이화여대)가 임명됐다.

 

 

홍보팀(pr@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