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2023-1학기 창업대체학점인정제(창업기업실습, 창업동아리실습) 신청 안내

2023년 1월 27일
21224

2023-1학기 창업대체학점인정제 신청 안내

 

 1.창업대체학점 인정제란?

    가. 창업준비활동(창업동아리활동)과 전공(복수전공 포함)과 관련된 분야의 창업활동(창업기업실습)을 한 학기동안 활발하게 할 경우 이 활동을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로써, 창업 준비단계인 창업동아리활동과 본격적인 창업활동단계인창업기업실습”과정 두 가지 중 택일하여 신청가능

    나. 창업대체학점 인정 활동 기준

구분 인정기준 교과목명 이수구분 인정학점
창업동아리 실습 ① 창업지원단에 등록, 관리되는 동아리

※ 동아리 내 팀 단위일 경우에도 가능

② 본교 전임교원이 지도교수로 등록

③ 2인 이상 10인 이내의 본교 학생으로 구성

④ 사업계획서, 시작품 등을 지도교수에게 제출하고 평가받아야 함

창업동아리실습 일반선택 한 학기 3학점

최대 6학점

창업기업 실습 전공(복수전공)과 관련된 분야의 창업

단, 실무위가 승인한 경우는 예외 허용

창업기업실습 전공선택(6학점까지) /일반선택 한 학기 6학점

최대 18학점

  대체학점 인정학점은 각 학기당 최대 수강학점에 포함 (추가 인정 X)

 

2.신청자격

구분 자격요건
창업동아리 실습 ① 재학생

창업교과목 (첨부된 신청서 <붙임1>참조)3학점 이상 이수한 자

창업기업 실습 ① 2학년 이상 재학생

창업교과목 (첨부된 신청서 <붙임1>참조)6학점 이상 이수한 자

③ 창업기업의 대표(공동대표 포함)

④ 창업기업의 업종이 전공(복수전공 포함)과 관련된 분야일 것. 첨부된 신청서 <붙임2>업종은 신청불가.

     단, 다음의 경우에도 예외적으로 인정 가능

     ⦁ 전공(복수전공 포함)과 무관하나 실무위에서 심의하여 승인한 경우

     ⦁ 교육부가 정한 미허용 업종이나 운영위원회에서 승인한 경우

⑤ 현장실습신청일로부터 1개월 이전 창업하였을 것

     ⦁ 창업기준일: 개인사업자등록증의 개업일 또는 법인등기부등본상 법인설립 등기일

     ⦁ 창업 이전일 경우에는 창업 계획, 추진정도 등을 실무위에서 심의하여 허용 가능하나 학기 시작(개강일) 이전까지 창업을 완료해야 함

 

3.신청방법 및 기간

    가. 신청기간: 2023. 2. 20.(월) ~ 3. 2.(목) 11:00까지

    나. 신청방법: 첨부된 신청서첨부서류*를 작성하여 창업지원단으로 방문 제출(창업지원단 위치: 벤처관 409호)

*창업기업실습: 사업자등록증(법인은 법인 등기부등본 사본), 창업기업 소개서 및 사업계획서(양식 1-2), 성적증명서**, 사유서(해당자만)

*창업동아리실습: 창업동아리 소개서 및 실습계획서(양식 2-2), 성적증명서**, 사유서(해당자만)

**성적증명서: ‘창업교과목’ 표시한 후 제출

 

4.진행절차

창업대체학점 인정제

실습 신청서 제출

신청학생

자격검토

지도교수 배정 공문발송

(창업지원단학사팀)

수강신청(학사팀) 실습진행(15주) 매달 성과보고서 제출 평가 후 학점 인정

    가. 창업대체학점인정제 실습 신청(학생 → 창업지원단)

 ※ 창업기업실습의 경우 제출 전 본인 학과의 학과장 승인 제출

 ※ 창업동아리실습의 경우 학과장 승인 불요

    나. 신청학생 자격검토(창업지원단)

    다. 지도교수배정(창업지원단) → 교과목 수강신청(학사팀)→ 수강신청 내역확인(학생)

    라. 15주 동안 실습 진행(학생 → 창업지원단)

          1) 매달 활동보고서(성과보고서) 제출– 제출한 사업계획서 대비 사업실적보고서 및 증빙자료를 창업지원단으로 메일 제출

          2) 수업일수 1/2이전에 실습을 포기할 경우 수강취소 가능

    마. 마지막 주에 지도교수 최종 평가(면담) 후 학점 부여(Pass/Fail)

 

5.문의처 : 02-828-7476 창업지원단

 

2023. 1.

 

숭실대학교 창업지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