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제3주기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 우수 인증 획득

2021년 2월 15일
1314

 

본교가 교육부가 인증하는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에서 우수 인증 대학으로 최근 선정되며 글로벌 교육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다.

 

교육국제화역량이 높은 대학을 인증함으로써 우수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및 대학의 국제화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교육부가 진행하고 있는 교육국제화역량인증제(IEQAS; International Education Quality Assurance System)는 유학생들의 불법 체류율, 국제화 사업계획 및 인프라, 외국인 유학생 등록금 부담률 및 상담률, 중도탈락률, 유학생 만족도 및 관리 등의 각종 세부지표를 매년 모니터링해 평가하는 제도다. 이번 인증부터 어학연수과정을 단독으로 평가했으며 외국인 유학생의 한국생활 적응을 위하여 한국어교육, 학습 지원 등 학업·생활 지원노력과 이를 위한 조직·예산 등 관련 인프라를 심사하여 대학의 유학생 유치관리 역량을 더욱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검증했다.

 

인증대학은 비자발급 절차 간소화, 석·박사과정 입학예정자는 국적 상관 없이 전자비자 발급, 해외 한국유학박람회 개최 시 참여 우대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특별히 불법체류율(학위과정+어학연수과정)이 2% 미만이며 학위과정 및 어학연수과정의 인증을 모두 획득하고 전체 평가항목 중 90% 이상 통과 요건을 충족하면서 교육국제화역량 인증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대학은 우수 인증 대학으로 선정한다.

 

본교는 인증대학 중에서도 국제화역량이 탁월하다고 인정되어 소속 학사과정 유학생에 대한 4년의 체류기간을 부여하는 등 비자발급 절차가 대폭 완화될 예정이며 교육부의 국제화 정책·사업에서 추가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인증 기간은 올해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다.

 

한재필 국제처장은 “우수 인증 대학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함께 힘써주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코로나19 여파에도 어려움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탄탄한 인프라를 통해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보팀(pr@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