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혁신원 교양교육연구센터에서는 2024학년도 BALANCE(교양선택) 교과목 개발 공모를 다음과 같이 진행하오니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1. 지원 분야
실행사업명 | 세부 분야 | 선정 과제 수 |
인문학적 소양 및 가치관 함양 교과목 개발 | 인문학 통섭형 기반 교양교과목 | 신규 개발 1과제 |
학생 경험형 교양교과목 | 기존 개편 1과제 | |
미래사회 인재 양성 교과목 개발 | 산업계/사회요구 기반 교양교과목 | 신규 개발 1과제 |
핵심역량 기반 디지털리터러시/SW 교양교과목 | 신규 개발 2과제 |
2. 교과목 개발 목적 및 필요성
가. 실행사업명: 인문학적 소양 및 가치관 함양 교과목 개발
세부 분야 | 개발 목적 및 필요성 |
인문학 통섭형 기반 교양교과목 | 가. 4차 산업혁명과 AI 시대에 학문 분야 간 경계가 점점 더 허물어지면서 융합 통섭형 인재 양성이 더욱 대두됨
나. 본교 ‘2023~2025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연차평가보고서’(11~12쪽)의 추진계획으로 ①다전공 친화적 교육체계를 구축을 통한 미래사회 적응형 인재 양성, ②융복합시대 플랫폼형 인재 양성을 선도하는 융합교육체계 실현 등 혁신 융합교육 운영을 계획하고 있음 다. 교양교육과정에서 이러한 혁신 융합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숭실 특성을 반영한 인문학 통섭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양교과목 개발 연구가 필요함 라. ‘인문학 통섭형 교양교과목 개편’ 사업은 <숭실비전 2030 대학발전계획>의 세부과제 ‘2-1-2.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체계 고도화’를 이행하는 사업임 (‘인문학 통섭형 교양교과목 개편’은 세부과제 ‘2-1-2.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체계 고도화’의 성과관리지표와 과제추진 계획의 이행과제임) |
학생 경험형 교양교과목 | 가.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인 ‘대전환 시대의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해 성공적 학생 경험 강화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미래형 경험기반 교양수업 교수학습모형을 개발 연구 중에 있음
나. 본교 ‘2023~2025 대학혁신지원사업 1차년도 연차평가보고서’(19쪽)의 추진계획으로 학생경험인정제 통합운영을 계획하고 있고, 이러한 경험 기반 학습체계 구축을 위해 교양선택 영역에 학생 경험형 교양교과목 신규 개발 및 기존 교양교과목의 경험형 강좌로의 전환에 대해 연구가 필요함 다. ‘학생 경험형 교양강좌 신규 개발’ 사업은 <숭실비전 2030 대학발전계획>의 세부과제 ‘2-1-2.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체계 고도화’를 이행하는 사업임 (‘학생 경험형 교양강좌 신규 개발’은 세부과제 ‘2-1-2.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체계 고도화’의 성과관리지표와 과제추진 계획의 이행과제임) |
나. 실행사업명: 미래사회 인재 양성 교과목 개발
세부 분야 | 개발 목적 및 필요성 |
산업계/사회요구 기반 교양교과목 | 가.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교육환경 변화에 따라 교육 전반에 변화의 요구가 강력히 대두됨. 특히, 교양교육은 기존의 틀에서 과감히 벗어난 변화가 요구되고 있고, 그 일환으로 산업계/사회요구 기반 교양교과 개편이 필요함
나. <숭실대학교 구성원을 위한 ChatGPT 사용 안내>에 따르면, ChatGPT는 대규모 언어모델에 기반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교육을 포함한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다. 이미 타 대학에서는 ChatGPT를 수업에 도입하기 시작한 교과목이 계속 생겨나고 있으며, 교수자 대상 ChatGPT 수업 활용법 워크숍이 개최되어 ChatGPT 등 생성형 AI 활용한 수업 및 학습사례가 공유되고 있음 라. 이에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산업계/사회요구 기반 교양교과 개편을 위해 ChatGPT를 교양선택 영역에 도입하여 ChatGPT 활용 교양교과목 개발 연구가 필요함 마. ‘산업계/사회요구 기반 교양교과 개편’ 사업은 <숭실비전 2030 대학발전계획>의 세부과제 ‘2-1-2.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체계 고도화’를 이행하는 사업임 (‘산업계/사회요구 기반 교양교과 개편’은 세부과제 ‘2-1-2.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체계 고도화’의 성과관리지표와 과제추진 계획의 이행과제임) |
핵심역량 기반 디지털리터러시
/SW 교양교과목 |
가. 본교는 핵심역량에 기반한 교양 교육과정의 환류, 개선을 위해 주기적으로 교양 교과목 개선 및 신규개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나. 세계경제포럼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의 핵심역량으로 복합적인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협업과 더불어 디지털 역량을 제시하였고, 디지털 사회 선진국에서는 디지털 리터러시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을 발표해 추진하고 있으며, 앞서나가는 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선 전 임직원이 디지털 리터러시/SW 능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함 나. ‘디지털 리터러시/SW 교양교과 개발’ 사업은 <숭실비전 2030 대학발전계획>의 세부과제 ‘2-1-1. 디지털 대전환 플랫폼 선도 교육과정 구축’을 이행하는 사업임 (‘‘디지털 리터러시/SW 교양교과 개발’은 세부과제 ‘2-1-1. 디지털 대전환 플랫폼 선도 교육과정 구축’의 성과관리지표와 과제추진 계획의 이행과제임) 다. 이에 디지털 시대의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BALANCE(교양선택) 영역에 미래 시대를 살아가는 새로운 역량인 디지털 리터러시/SW 능력을 강화하는 ①인공지능 윤리적 활용 수업 설계 교과목, ②인공지능 활용 교수법 적용 교과목이 필요 |
3. 지원 대상 및 기준
가. 본교 전임교원 전체(단독연구 및 공동연구 가능) *공동연구는 전임교원이 연구책임자인 경우 비전임교원을 포함하여 공동연구 가능
나. 본교 핵심역량과 교양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목 개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개인 또는 팀
다. 2023학년도 1학기, 2학기와 2024학년도 1학기, 2학기 기준 기존에 개설되지 않은 교과목 개발
라. 신규 교과목 개발의 경우 교과과정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고 이후 강의 개설이 가능한 교원
4. 추진 일정
진행 단계 | 일정 | 비고 |
접수 기간 | 2024.10.07.(월)~2024.10.14.(월) | 이메일 접수(~24:00까지) |
개발 과제 선정심사 | 2024.10.15.(화)~2024.10.18.(금) | 개별 안내 |
개발 기간 | 2024.10.21.(월)~2024.11.29.(금) | |
결과보고서 검토 및 수정 권고 | 2024.11.29.(금)~2024.12.06.(금) | |
결과보고서 최종심사 | 2024.12.09.(월)~2024.12.13.(금) | 자체평가위원회 평가 |
5. 교과목 개발 지침은 ‘붙임1. [필독] 2024학년도 BALANCE(교양선택) 교과목 개발 지침’에서 확인
6. 개발 결과보고서 작성 기준: 대학혁신지원사업 교과목/교재 개발 결과보고서 작성 세부지침의 규격 및 분량 기준에 따름
7. 개발 과제 접수 및 선정
가. ‘붙임2. [양식] 연구개발(교과목,교재) 계획서_연구책임자 OOO’ 작성 후 교양교육연구센터 이메일(get@ssu.ac.kr)로 접수
나. 1개 개발 과제 선정: 심사위원단(관련 분야 교수 3명으로 구성)이 지원자의 이름 및 소속을 가린 서류로 블라인드 심사 후 심사 평균 점수 기준 1순위 과제를 선정(단 1순위 과제가 평균 점수 70점 미만일 경우 선정하지 않음)
8. 문의: 교양교육연구센터 교양교육연구팀 (E-mail: get@ssu.ac.kr / Tel: 02-828-7239,7263)
대학교육혁신원 교양교육연구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