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혁신원, 제1차 대학교육혁신 워크샵 개최

2019년 4월 24일
359

대학교육혁신원, 제1차 대학교육혁신 워크샵 개최

 본교 대학교육혁신원(원장 장경남)은 4월 11일(목) 오후 2시부터 김덕윤예배실에서 ‘성균관대학교의 교육혁신 및 교육성과관리 사례와 우리 대학의 방향’을 주제로 2019학년도 제1차 대학교육혁신 워크샵을 개최했다.

 황준성 총장은 축사에서 “숭실대는 대학교육혁신원과 데이터기반성과관리센터를 개설해 교육경쟁력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대학 교육이 근본적으로 변해야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본 워크샵이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교육 혁신과 성과 관리를 모색하는 매우 뜻깊은 자리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주제발표는 성균관대 이상원 대학혁신과공유센터장이 ‘성균관대학교의 교육혁신 및 교육성과관리 사례’에 대해 먼저 발표했다. 이어 본교 전홍식 데이터기반성과관리센터장이 ‘본교 교육성과관리 추진계획’에 대해, 장경남 대학교육혁신원장이 ‘본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상원 성균관대 대학혁신과공유센터장은 “미래 사회는 소비중심에서 공유 중심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므로 대학에서도 결국 학습 자원의 공유가 필요하며, 협동 중심의 학습경험이 필요하다”며 성균관대가 ‘학생성공과 미래가치 창출’이라는 비전하에 진행 중인 수기치인 리더십 프로그램, 학생성공센터 등의 운영 사례를 발표했다.

 본교 전홍식 데이터기반성과관리센터장은 데이터 기반의 성과 관리를 위한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에 대해 설명하며 “본교는 교육 수요자 만족도의 개선을 위해 각 부서별 설문조사 도구를 체계화하고 학생 역량 데이터와 연계하여 교육 및 심리 변인을 고려해 통합적 분석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장경남 대학교육혁신원장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데이터기반 교육 성과관리 및 혁신 플랫폼 구축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MAX+ 교육체계의 고도화 ▲Engaged Learning 혁신수업 플랫폼 구축 ▲학생역량을 위한 CB MAX+ 고도화 ▲교육인프라 개선 및 시스템 고도화 ▲사회수요기반 산학협력 플랫폼 구축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될 계획”이라고 밝혔다.

 토론에는 류희욱 연구·산학부총장과 장경남 대학교육혁신원장, 전홍식 데이터기반성과관리센터장, 김동수 공학교육혁신센터장, 박승민 상담센터장, 차봉준 베어드교양대학 부학장이 참여해 본교 교육혁신과 교육성과관리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홍보팀 (pr@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