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명진 교수, IBC 아시아 대표 DDG 임명 및 마르퀴즈 후즈후 세계인명사전 2년 연속 등재

2014년 7월 2일
13302

국내 최고의 소리공학자 정통전 배명진 교수, 

 IBC 아시아 대표 DDG 임명 및  
 마르퀴즈 후즈후 세계 인명사전 2년 연속 등재

 

 본교 소리공학연구소 소장인 IT대 정보통신전자공학부 배명진 교수(사진)가 최근 세계 3대 인명사전의 하나인 영국 캠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ㆍ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로부터 아시아 대표 ‘DDG(Deputy Director General)’에 임명된 데 이어 공학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한 저명인사로 마르퀴즈 후즈후 세계인명사전(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2015, 32nd Edition)에 2년째 연속 등재되는 영예를 함께 안았다.

 DDG는 IBC 본부 사무총장인 DG(Director General)가 임명하는 최고의 직위로 배 교수는 아시아ㆍ아프리카ㆍ유럽ㆍ아메리카ㆍ오세아니아 등 세계 5개 IBC 지부 중 아시아 지부를 대표하게 된다. 각 지역의 DDG는 여러 방면에서 업적이 뛰어난 인물을 선정해 IBC 본부에 추천하고 등재를 결정하는 일에 참여하며, 관련 분과 학회나 세미나, 회의 등을 주최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특히 금번 배 교수의 아시아 대표 DDG 임명에 따라 IBC에서 발행하는 모든 인명사전에 대표단의 일원으로 이름과 국가명이 게재될 뿐 아니라 영국 주요 일간지에도 국가와 출신학교 등이 보도될 예정이다.  

 또한 마르퀴즈 후즈후 세계인명사전은 미국에서 매년 발행되는 세계인명사전으로 각 분야의 저명인사와 지도자를 선정해 업적과 이력을 소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해마다 과학, 공학, 예술, 문화 등 각 분야에서 국제적인 영향력을 발휘한 저명인사를 전 세계 215개국에서 선정하여 등재하고 있는데 배 교수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연속 등재된다.

 한편 배명진 교수는 본교 전자공학과 출신으로 서울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한국음향학회 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소리공학 분야의 독보적인 일인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최근 주요 연구실적으로 무통무병장수를 위한 불로톤(NOT) 소리개발, 목소리 성문감정 자문, 사운드 테마파크 설계, 소리를 통한 음주운항 여부 판단연구 등이 있으며, 층간소음을 비롯해 숲속 소리성분 분석 등 다양한 생활 소리에 대한 규명과 분석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배 교수는 소리공학 분야의 일인자답게 국내외 방송언론에 무려 4,000건 이상 노출되었고 1,000건 이상의 논문연구 발표 및 개발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소리공학연구소는 배 교수의 이번 임명과 등재를 기념해 소리에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연구소 웹사이트(www.sorilab.com)에 신청하면 ‘배명진 교수의 소리로 읽는 세상(김영사)’ 책자를 연말까지 반값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홍보팀 (pr@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