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교 교수 저서, ‘2017년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

2017년 7월 25일
2455

    

본교 교수 저서, ‘2017년 세종도서 학술부문’에 선정

 2017년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로 본교 교수 및 연구원의 저서가 5권이나 선정됐다.

 경영학부 최정일 · 유한주 교수의 『서비스경영4.0』, 정치외교학과 서병훈 교수의 『위대한 정치 : 밀과 토크빌, 시대의 부름에 답하다』는 사회과학 분야, 본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연구원 성영애 박사의 『황윤석의 학문과 음악』, 이상욱 박사의 『K-pop 연구』는 예술 분야, 그리고 하경숙 박사의 『고전문학과 인물형상화』는 문학 분야에서 각각 선정됐다.

 경영학부 최정일 · 유한주 교수의 『서비스경영 4.0(김연성, 장정빈, 황조혜 공저)』은 경영의 순환 사이클에 맞추어 서비스 경영 전체를 모두 아우르는 핵심내용이 서술된 책이다. 경영학부 최정일 교수는 미국 네브래스카대학교 링컨캠퍼스(UNIVERSITY OF NEBRASKA-LINCOLN)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프랑스 인시아드 유로아시아센터(INSEAD EURO-ASIA CENTRE)에서 초빙연구원과 미국 보스턴 소재 메리맥(MERRIMACK) 대학에서 경영학부 교수를 역임한 후 현재 본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공저자인 경영학부 유한주 교수는 서강대학교에서 경영학사, 고려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일본 동경의 히토츠바시(一橋)대학 산업경영연구소와 미국 실리콘밸리에 소재한 산호세주립대학에서 품질경영과 미국 혁신기업에 관한 연구를 한 바 있다. 현재 본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며 품질경영론, 서비스운영관리론 등을 강의하고 있다.

 정치외교학과 서병훈 교수의 『위대한 정치 : 밀과 토크빌, 시대의 부름에 답하다』는 자유주의와 민주주의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사상가 존 스튜어트 밀과 알렉시 드 토크빌의 삶의 궤적을 살펴보면서 밀과 토크빌의 성장 과정, 대표작, 글쓰기 방식, 우정과 반목, 정치 활동 등을 다각도로 조명하고 있다. 저자인 서병훈 교수는 연세대학교를 졸업한 뒤 미국 라이스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고, 1989년 이래 본교 정치외교학과에서 정치사상을 가르치고 있다.

 본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연구원 성영애 박사의 『황윤석의 학문과 음악』은 황윤석 음악의 학문적 배경부터 황윤석의 악률인식, 황윤석의 거문고 음악의 수용과 당대 음악에 대한 인식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었고 하경숙 박사의 『고전문학과 인물형상화』 는 고전시가 속 배경설화, 역사인물이나 여성을 중심으로 문학적 전개와 인물의 형상화와 수용 방식을 상세히 설명한다. 이상욱 박사의 『K-pop 연구』는 K-pop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K-pop의 개념과 발생, 본질, 미의식 등을 밝히고, 노랫말과 음악을 통해 드러나는 지속과 변이 양상을 살핌으로써 K-pop이 지니는 한국 예술사적 의미에 대해 조명했다.

 한편, 세종도서 선정사업은 출판활동 고취와 지식기반사회 조성을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 사업을 주관하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까지 발행된 국내 초판 학술도서 4,013종 가운데 3단계 심사를 거쳐 총 10개 분야 320종을 선정했으며, 이들 도서는 전국 공공도서관 등 1,100여 곳에 보급될 예정이다.

홍보팀 (pr@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