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전자정보공학부 IT융합전공 박희원 학부생, 김미르 학석연계과정(사진=숭실대)>
본교 전자정보공학부 IT융합전공 박희원 학부생(20학번), 김미르 학석연계과정(학부 19학번)이 지난 2023년 6월 21일(수)부터 23일(금)까지 제주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개최된 한국통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회에서 논문을 발표했고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박희원 학부생이 제1저자로 발표한 논문 트랙은 학부생 논문경진대회가 아닌 석박사들이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트랙으로, 본교 학부생들의 연구 결과가 석박사들과 견주어서 우수함을 인정받았다는 것에 그 의미가 크다.
박희원 학부생이 제1저자, 김미르 학석연계과정이 제2저자, 권민혜 전자정보공학부 교수 지도로 발표한 논문은 <모델 포이즈닝 공격에 강건한 부분공유 연합학습>으로, 새로운 부분공유 연합학습 알고리즘을 제안했다. 연합학습은 엣지디바이스의 데이터 보안을 위한 인공지능 기술로, 시스템 내 공격자가 존재할 때 일반적인 연합학습 기술로 생성된 모델은 공격에 취약하다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논문에 소개된 기술은 공격자의 공격 범위를 제한함으로써 공격에 강건한 모델을 생성하여 전체 연합학습 시스템의 성능을 보호하도록 한 점에서 의미가 있다.
박희원 학생은 “연구 및 논문 지도를 해주신 권민혜 지도 교수님과 김미르 선배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학부생 수준 이상의 연구, 논문 발표 및 수상의 경험까지 가질 수 있게 된 것은 권민혜 교수님과 김미르 선배님의 세심한 지도 및 피드백 덕분이었다. 한 학기 동안 진행한 연구를 잘 마무리하고 발표하며 새로운 동기 부여를 받았고, 앞으로 더욱 성장하는 연구자가 되고 싶다”며 감사를 표했다.
한편, 박희원 학부생과 김미르 학석연계과정생은 해당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국제저명학술지 게재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각각 내년 2월 학사/석사 졸업 후 석사/박사과정으로 진학해 본교에서 연구를 계속할 예정이다.
홍보팀 (pr@ss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