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 대상을 수상한 KOLLA팀. 왼쪽부터 이준혁, 김은혜, 천혜영 학생>
교수학습혁신팀이 지난 2월 4일(금) 제1회 인게이지드 러닝(Engaged Learning) 경진대회 시상식을 조만식기념관 407호에서 개최했다.
본 경진대회는 2021학년도 인게이지드 러닝 교과목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문제 인식, 해결방안 탐색 및 적용에 이르는 일련의 수업 과정을 5분 내외의 동영상으로 담아 출품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총 28팀이 참가, 최종 6팀이 선정됐다.
인게이지드 러닝 수업은 학습자 스스로 수업 내용을 바탕으로 강의실 밖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현상에 대해 문제 인식, 해결방안 탐색 및 적용에 이르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숭실대학교의 수업 모델이다. 교수학습혁신팀은 인게이지드 러닝 수업 방식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우리 대학만의 학생 참여형, 학생 중심형 우수 학습 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본 대회를 개최했다.
KOLLA팀(화학공학과 천혜영, 김은혜, 이준혁, 전우연 학생)은 ‘콜로이드계면화학’ 교과목에서 배운 구조색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했다. KOLLA팀은 기존 머리염색 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 및 모발손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조색 염료를 첨가하는 헤어스프레이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를 고안하였으며, 학습자 중심 수업을 가장 충실히 수행하여 대상을 수상하였다.
KOLLA팀 천혜영 학생은 “비대면 수업 환경에서 교수님과 학우들 간에 소통하는 시간이 정말 귀해졌는데, 이번 경진대회 참가를 통해 함께 공부하고 공유하며 능동적으로 학습할 수 있어 귀한 경험이 되었다”며 “인게이지드 러닝 수업이 한 학기 동안 주체적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그 결실로 상까지 받게 되어 더욱 뜻깊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본교는 2019학년도 2학기 8개의 강좌를 시작으로 2020학년도 총 118개 강좌, 2021학년도 총 188개 강좌를 인게이지드 러닝 수업으로 운영했다.
수상 명단은 다음과 같다.
· 대상 KOLLA팀(천혜영, 김은혜, 이준혁, 전우연)
· 최우수상 OSS-C팀(김민규, 김홍기, 이종인)
· 최우수상 화공잔망루피(박진아, 박진성, 유영호)
· 우수상 EngagedRunner(전민재, 유승종)
· 우수상 정혜연
· 우수상 전민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