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국제 신호처리 학술대회 IEEE Signal Processing Cup 3위 입상
지난 4월 호주에서 열린 ‘2015 국제 신호처리 학술대회(ICASSP)(주관 :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에서 팀명 ‘SSU’로 참가한 본교 전자정보공학부 이정섭(12), 백계현(10), 정민규(10), 온백산(10), 강현일(12) 학생이 3위를 차지했다.
매년 다른 주제로 개최되는 본 대회는 ‘일상생활에서의 PPG 신호를 이용한 심박수 측정 알고리즘 개발’을 주제로 진행됐다. PPG (PhotoPlethysmoGraphy) 신호는 사람의 움직임에 영향을 많이 받는 생체신호로, 이 신호에서 개발 알고리즘을 통해 누가 더 정확하게 심박수를 측정하는지를 경쟁했다.
학생들은 본교 박사과정 김선호(전송보상연구실, 지도교수 임성빈) 학생의 도움을 받아 ICA, TROIKA와 같은 기존의 PPG(PhotoPlethysmoGraphy) 분석 알고리즘들이 가지고 있는 움직임 제약 조건, 느린 동작 속도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가속도 데이터를 이용한 모델링을 중심으로 MATLAB 기반 작품을 개발했다. 성능 향상을 위해 전처리기와 후처리기를 추가하여 알고리즘을 완성했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는 총 21개국, 66팀, 약 270명의 학생이 참가하였다. 온라인 예선 과정을 거쳐 상위 3개 팀 중에 본교 ‘SSU’ 팀이 선정돼, 본 대회에 초대되어 Final Competition을 통해 3위를 차지했으며, 부상으로 상금 USD 1500을 받았다. 또한 IEEE 홈페이지 및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7월호에 소개되었고, 11월호에는 좀 더 자세한 인터뷰 내용이 소개될 예정이다.
홍보팀(pr@ssu.ac.kr)